2017年1月31日(火)

韓国では毎年少なくとも秋にユーザー懇談会を開催しています。
で、その中で来年の開発計画発表や質疑応答などもありました。開発計画については既に実装されているものも出てきていますので、ここでは質疑応答から。
開催時点ではメディア記事や参加者レポートでも多くの項目が出ていなかったのですが、公式で質疑内容についてまとめた物が公表されています。
というわけで、そちらを紹介。

ただ私は韓国語は全くできません。ここの告知紹介も含めて、Googleweblioexciteの翻訳サービスを使って紹介しています。
そういうわけで訳としてはいろいろ怪しいのもありますが、原文も掲載していますので、韓国語が分かる方がいましたらそちらにお願いするのがいいかと思います。
また当然ですが、公式の記事を紹介しただけですので、公式が本当にやってくれるかどうかは何の保証もできません。ということで、参考程度の方がいいのかなとか。


ここから追記。

序文:
ユーザー懇談会及びグラビティに望む掲示板を通じておっしゃってくださったさまざまな内容に対して、担当者たちと検討した内容についてこのページを通じて案内してさしあげるようになりました.
該当の内容について参考にしてください,お客様方と疏通する姿勢でもっと発展して行く姿を見せられるように努力します.
 
*ユーザー懇談会
Q01: 弓攻撃力と遠距離物理攻撃力増加の違いを説明してください。
A01: 弓攻撃力の増加は、弓の攻撃力の部分だけを増加させるオプションです。
Q02: 一部メモリアルダンジョン(オークの記憶など)からハエの羽とテレポートが可能です。正常ですか?
A02: バグです。各メモリアルダンジョン対象で確認後、修正するようにします。
Q03: ロードナイトの[バーサーク]スキルのペナルティがひどい。改善してください。
A03: 全スキル、全キャラ対象にバランスのパッチを考慮するようにします。ただし現状早期に修正することは困難です。
Q04: レベルアップに経験値増加オプションが適用されず、親密度の上昇量も少ないため、ホムンクルスの育成が非常に困難です。
  キャラクターと経験値を共有して一緒に成長する方法を検討してください。
A04: ホムンクルスの育成について改善することができるよう議論します。
Q05: ホムンクルス放置狩りの弊害が過ぎます。柱をなくしたかのように解決することができますか?
A05: ホムンクルスを放置狩りしないように、様々な方面で検討中であり、検討および仕様が確定できましたら、ホームページを通じて公開するようにします。
Q06: ホムンクルスやキューペットの餌​​付けが難しい。
A06: 自動給餌機能追加、ホムンクルスのレベルアップ方法の改善などを含む様々な内容で、内部検討を進めており、今後ホームページを介して案内するようにします。
Q07: スーパーノービスをちょっと取りまとめてください。
A07: 現在2017年中には、スーパーノービスの改善計画がない状態です。
Q08: ルーンナイトのルーン最大所持数を増加してください。
A08: 所持数を増やす方向で適用するように上半期内適用を準備しています。
Q09: レンジャーキャラクターの生存のために盾を掲げることができるようにしてください。
A09: レンジャー系は基本コンセプトが、遠距離である代わりに体力が弱いのが特徴であり、弓を武器として使用する職業群です。
  該当レンジャー系列が盾を装備することを支援する計画は現在ありません。
Q10: 攻撃手キャラクターが一人で狩り、バフ、回復しきれていて、アークビショップキャラクターが無意味です。
A10: 最近更新されたダンジョン「イリュージョンオブムーンライト」、「イリュージョンオブヴァンパイア」は、
  不死中心のモンスターで構成して、アークビショップのような補助職業のキャラクターが他のキャラクターよりも有利なダンジョンで企画しました。
  継続的に補助職業のキャラクターを考慮して開発するようにします。
 
Q11: 魔導ギアの改善が必要だと思います。
A11: 魔導ギアの改善は、開発者通信に記載されたように、改善作業が進行中です。2017年上半期の更新が目標です。
Q12: サクライサーバーに確実なテスト環境を構築してもらいたいです。
A12: 2016年7月13日サクライサーバーの2次初期化を通じ、キャッシュアイテムの購入条件緩和、レベルアップNPCの設置など
  確実なテストのための環境を構築したが、追加のエンチャント関連NPCなどを一堂に集めて簡単にテストを行うことができように検討するようにします。
Q13: ブロック処理されたアカウントまたは関連キャラクターのC-Codeも公知でお知らせいただくのはだめですか。
A13: ブロック者公開については、担当部署に伝達して、追加を検討するようにします。
Q14: 公式ホームページで、C-Codeでキャラクターを検索できるようにしてください。
A14: C-Codeでキャラクターを検索する機能については、別途考慮していません。
  現在、ゲーム内のキャラクター名変更権が存在するため、C-Codeの検索が可能になると様々な副作用が起こることがあり、考慮していない点、注意をお願いいたします。
Q15: ゴールドPC房の検索が難しい、個人がそのサービスを利用できるように販売はないのでしょうか。
A15: ゴールドPC房サービスの場合、PC房事業者のみが可能なもので、個人に別のサービスを提供することは困難です。
  利点ご了承をお願い申し上げ、他のサービスの追加改善については議論してみましょう。
Q16: マップ移動時、短いが体感できるフリージング現象があります。改善してください。
A16: 別サーバーとの間の移動の際に、サーバー間のパケット転送およびリソースのロードの過程で、一部遅くなる現象があります。
  継続的な監視と操作的に改善をするようにします。
Q17: 2次パスワード入力時に、[OK]ボタンと[変更]ボタンが近すぎて、位置を間違って押す事例が発生します。修正可能でしょうか?
A17: 可能です。修正するようにします。
Q18: 最大ギルド76人の制限を解くことがないのですか?
A18: 検討の結果、制限を解放することはできません。現在の制限よりも増やすことができる方案を下半期に更新する目標です。
Q19: ギルドUIが拡大されないので使用が不便です。
A19: 確認後、UIの改善を継続的に検討し適用していきます。
Q20: ギルド最終接続の表示を追加してください。
A20: 12月14日定期点検を通じてギルドメンバーのログアウト時間が表記されるように更新された状態です。
 
Q21: 所持数限界値の増加はないか。
A21: 所持数の追加の場合、いくつかの要素を考慮する必要がある関係で適用が困難です。
  これに対して取引不可アイテムの移動制限の緩和など、さまざまな方法で不便を解消する方法を見つけてみましょう。
Q22: 倉庫保管数の増加はないか。
A22: 倉庫保管量の最大値を増加させることは不可能です。しかし、追加の倉庫を提供することは可能です。
  担当者と既にゲーム内に猫の手の倉庫という追加的な倉庫が適用された状態です。猫の手の倉庫をより便利に利用できるように検討しています。
  改善点は、上半期の更新を目標にしています。
Q23: 遠方表示サポートはないか。
A23: ラグナロクの基本的な視野に限界値が存在して、お客様の不便を経験している部分については認識しています。
  その内容につきましては、快適なゲーム利用のために視野限界値を拡張させることができるように担当部署に転送するようにします。
Q24: ゼニー最大所持量と取引可能最大ゼニー量の増加はないか。
A24: 最大ゼニー量の増加は、現在は不可能です。取引時のゼニー量は増加可能かどうか検討中です。
Q25: 過去楽園団クエストを戻してください。 91レベルから3次転職までの育成が非常に困難です。
A25: 楽園団は、さらに快適で楽しいゲーム利用をすることができるように改編された状態です。
  おっしゃられた特定のレベル区間以降狩りをもっと楽にできるようにイリュージョンコンテンツが更新されたので、参考にお願いいたします。
Q26: クエストNPCをクリックすると、該当のNPCのクエスト一括受領及び報酬獲得は難しいですか?
A26: 内容については、現在はラグナロクシステム上適用が不可能であるが、継続的に改善を検討するようにします。
Q77: 堕落天使の羽、冒険家のリュックサックなどの再販予定はありますか?
A27: 該当アイテムの再販は予定されていないが、ゲーム内カチュアNPCを通じて普及型のアイテムとして提供されている点注意をお願いいたします。
Q28: 無限ハエの羽、無限巨大ハエの羽をキャッシュショップで販売したり、ゼニーに販売するとトラブル?
A28: 初心者が使用できる重量がゼロである「初心者用ハエの羽」が1月18日サクライに適用されました。高レベルのための方策も検討している状況です。
Q29: ローカライズマップの中ではまだモンスターカードが更新されていない地域があります。追加の計画がありますか。
A29: 不足しているカードのイラストは、継続的に更新を行っています。
  最大限不足しているカードのイラストがないようにして、その後は、コンテンツの更新時にカードイラストも一緒に更新することを開発目標です。
Q30: 3-2次職業群の遺物アイテムはいつ更新されますか?
A30: 職業群別のセットアイテムには、様々な構成中、今後の更新時にホームページを通じて最優先にご案内させていただきます。
 
Q31: 「鍛冶屋の祝福」、「移動速度増加ポーション」などをパラマーケットで売ってくれませんか?
A31: パラマーケットで「鍛冶屋の祝福」などの特殊アイテムなどを販売することは、現在検討していないが、
  「移動速度増加ポーション」の購入を可能にする部分は、担当者と検討します。
Q32: 多様なキャラクターを必要とするメモリアルダンジョンを製作する計画はありますか?
A32: 多数の人員が必要なほど難しいメモリアルダンジョンを製作する予定です。
Q33: メモリアルダンジョンでNPCの会話が長すぎて、各種バフアイテムの効果(時間)が虚しく過ぎていきます。 NPC会話スキップを追加してください。
A33: メモリアルダンジョンにスキップ機能が必要なものについては、これを解決することができる「悪夢のジッターバグ」のような機能を追加する予定です。
Q34: 旧サーバ統合計画はありますか?
A34: サーバー統合については、現在は考慮していません。
Q35: 全サーバー統合攻城のようなものはありますか?
A35: 現在のシステム上、サーバー間の統合攻城については、システムの実装が困難です。
  統合攻城はありませんが、サーバー間の統合に進むことができるコンテンツについて悩んでみましょう。
Q36: サーバー統合ができないなら、他のサーバーへのキャラクター移転計画はありますか。
A36: 現時点での計画はありません。
Q37: 攻城報酬で獲得するイグドラシルの実が重いです。
A37: 下半期に攻城戦を改編することが開発目標です。
Q38: 攻城戦に必要な消費アイテムをNPCが販売してくれればありがたいのですが?
A38: 攻城システム改編時に、神器アイテム改編とあわせて議論するようにします。
Q39: 神器アイテムである[ヘルヴォル・アルヴィト]の装備制限はなぜ3次専用ですか。
  TEの攻城の神器アイテムだが、TEキャラクターはもちろん、拡張職業群も装備することはできません。
A39: TE攻城戦を企画した時、TE攻城戦で得たアイテムを持って上位の攻城に挑戦するようにすることが意図としてありました。
  現在は、TE攻城戦だけ楽しんでいただいているユーザーも多いと判断しています。そんなユーザーの方々のためのコンテンツも検討するようにします。
Q40: 攻城戦の報酬の減少の後、追加コンテンツや報酬の改善が行われていますか。
A40: 攻城報酬を強化したり、攻城に必要な消費を軽減するなど、さまざまな補償について議論しています。
 
Q41: 攻城戦でドラム族の生存力が非常に優れています。意図された部分はありますか。
A41: ドラム族PVPアイテムのオプションを適用受ける更新の準備ができています。第1四半期中に更新される予定です。
Q42: RWC開催計画はありますか?
A42: 現時点での計画はありません。
 
*1:1要望
Q51: 魔導ギア搭乗時、頭の部分が上に浮いているのを修正してください。
A51: 確認後、修正するようにします。
Q52: ゲーム内の装備にも精錬オプションの追加などのオプション気を使ってください。
A52: 精錬あたり増加するオプションに継続的に追加更新するようにします。
Q53: スキル説明にも消費SP関連の内容を追加してください。
A53: スキル説明に消費SPを追加する部分について担当者と検討するようにします。
Q54: アイテム比較オプションがクライアントに保存されるようにしてください。
A54: 下半期中に改善を更新する目標で進行中です。
Q55: 1:1ダイアログがマップ内の移動、他のマップに移動しても、維持されるようにしてください。
A55: 1:1ダイアログがマップ移動時でも維持されることを確認した後、改善するようにします。下半期中の更新を目標に進行される予定です。
Q56: 既存の兜の衣装化について気を使ってください。
A56: 既存の兜の衣装化は継続的に更新中ですが、追加してほしいアイテムがございましたら、1:1お問い合わせでお問い合わせいただければ担当者に転送するようにします。
Q57: マウスポインタについてくるセルの表示をOn/Offして、クライアントに保存できるようにしてください。
A57: その内容について担当者と議論してみましょう。
Q58: ロードナイト[オーラブレイド]スキルのバフアイコンを追加してください。
A58: スキルのバフアイコンの場合、様々な確認が伴う必要がある内容であるため、迅速な適用が困難です。関連の内容につきましては担当者と議論するようにします。
Q59: 楽器装着時にも[シビアレインストーム]スキルを使用できるようにしてください。
A59: [シビアレインストーム]の変更については、担当者に渡して検討してみましょう。
Q60: アークビショップも戦闘に参加できるように駆魔系スキルを向上させてください。
A60: アークビショップの駆魔系列スキルを戦闘に役立つようにするために、様々な議論が進行中です。その内容については、追加の検討をしてみたいと思います。
 
Q61: アークビショップが狩りできるように駆魔系狩り場を作ってください。
A61: その内容の改善のためにイリュージョンダンジョンのアップデートを進行中ですので参照をお願いします。
Q62: 3次レンジャーのトラップスキルに適用されないオプションとバグが多く、不便な部分が多い。
A62: トラップ系については、様々な方面に仕様変更を進行中です。
Q63: 楽園団クエスト中、難易度が難しいクエストがあります。
A63: 1:1お問い合わせを通過してくだされば難易度の調整について議論するようにします。
Q64: ウォーロックの[アースストレイン]スキルで打撃時、打撃時回再使用待機時間がリセットされ、多くの場合、ダメージを与えない現象が発生します。
A64: 現時点での仕様です。ただし、今後の改編時に解決できるように考慮します。
Q65: ソーサラーの[ヴェラチュールスピア]スキルに風属性魔法ダメージ増加オプションが適用されないバグを修正してください。
A65: バグはありません。物理+魔法の特殊攻撃であるため、魔法ダメージ部分にのみ適用され、目に見える増加は見られませんが、実際には増加しています。
Q66: ソーサラーの精霊の改良が必要だと思います。
A66: 精霊の活用、UIの改善、バフの持続時間を表示等については改善方案を議論するようにします。
Q67: ウォーロックのリーディングスペルブックの動作とUIの改善が必要だと思います。
A67: ウォーロックの仕事はリーディングスペルブックをより簡単に利用できるように議論してみましょう。
Q68: サモンボールのスキルレベルが全く意味がないので、一度に召喚することができるように改善できますか。
A68: 該当スキルはスキルレベルごとに保持時間および放出時のダメージ増加程度の差がある状態ですが、
  一度に召喚する機能については、[テトラボルテックス]との連携のために考えてみましょう。
Q69: ソーサラーなどいくつかの職業は戦死者の帽子のスキルダメージ増加オプションが不合理な状態です。
A69: 戦死者兜については、追加構成アイテムが準備中です。
Q70: 議題のローブアイテムはお世辞のローブとオプションが重なる部分があるが、再編成して欲しいです。
A70: 議題のローブのアイテムは、通常のアイテムにこの後追加されるローブアイテムを期待して下さい。
 
Q71: ソーサラーの[スペルフィスト]スキルは使用にあたって利便性と実際のパフォーマンスを改善する必要があります。
A71: [スペルフィスト]スキルをもっと使用できるように説明します。
Q72: アークビショップのさらなる改善はありませんか?
A72: アークビショップに自分の位置にマップ内の位置のパーティーメンバーを呼び出すスキル(追加)など、多くの方面に議論してみましょう。
  次のユーザ懇談会での職業バランス改編について議論された内容を発表できるように準備します。
Q73: メモリアルダンジョン内部での波長譲渡されないように修正された後、パーティー両都市はじく現象が発生しています。
A73: 現在メモリアルダンジョン内で接続が切れた場合、再接続時その場所からすぐにアクセスできるように改善作業が進行中です。
  第1四半期に改善作業が更新される予定です。
Q74: ゼニー消費コンテンツの拡大計画を教えてください。
A74: 現在のカチュアシステムの追加の更新、パラマーケット価格改善、ポーション追加、ゼニーロトなど、さまざまな方面からのコンテンツを準備中であり、
  第1四半期に毎月ごとに順次アップデートされる予定です。
 
*ユーザー懇談会(原文)
Q01:활 공격력과 원거리 물리 공격력 증가의 차이점을 설명해주세요.
A01:활 공격력 증가는 활의 공격력 부분만 증가시키는 옵션입니다.
Q02:일부 메모리얼 던전(오크의 기억 등)에서 파리의 날개 및 텔레포테이션이 가능합니다. 정상인가요?
A02:버그입니다. 각 메모리얼 던전 대상으로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03: 로드 나이트의 [버서크]스킬의 패널티가 심한데 개선해주세요.
A03:전 스킬, 전 캐릭터 대상으로 밸런스 패치시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현재 일정상 빠른 시일내 수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Q04:레벨업에 경험치 증가 옵션이 적용되지 않으며, 친밀도의 상승량도 적기 때문에 호문쿨루스의 육성이 매우 어렵습니다. 캐릭터와 경험치를 공유하여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고려해주세요.
A04:호문쿨루스의 육성에 대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논의하겠습니다.
Q05:호문쿨루스 방목 사냥의 폐해가 지나칩니다. 기둥을 없앤 것처럼 해결할 수 있나요?
A05:호문쿨루스를 방목 사냥하지 않도록 다양한 방면에서 검토 중이며, 검토 및 사양이 확정되게 되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Q06:호문클루스나 큐펫의 먹이주기가 힘들어요.
A06:자동 먹이주기 기능 추가, 호문클루스의 레벨업 방법 개선 등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으로 내부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Q07:슈퍼 노비스 좀 챙겨주세요.
A07:현재는 2017년 중에는 슈퍼 노비스에 대한 개선 계획이 없는 상태입니다.
Q08:룬나이트의 룬 최대 소지개수를 증가해주세요.
A08:소지개수를 늘리는 방향에 대해 적용하도록 상반기 내 적용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Q09:레인져 캐릭터의 생존을 위하여 방패를 들 수 있게 해주세요.
A09:레인지 계열은 기본 컨셉이 원거리인 대신 체력이 약한 것이 특징이며, 활을 무기로 사용하는 직업군입니다. 이에 레인지 계열이 방패를 착용하도록 지원할 계획은 현재 없습니다.
Q10:격수 캐릭터가 혼자 사냥, 버프, 회복을 다 할 수 있어 아크비숍 캐릭터가 무의미합니다.
A10:최근 업데이트된 던전 “일루전 오브 문라이트”, “일루전 오브 뱀파이어”는 언데드 위주의 몬스터로 구성해서 아크비숍과 같은 보조직업군 캐릭터가 타 캐릭터보다 유리한 던전으로기획을 했습니다. 지속적으로 보조직업군 캐릭터를 고려해서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Q11:마도기어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A11:마도기어에 대한 개선은 개발자 노트에 기재된 것처럼 개선 작업이 진행중입니다.2017년 상반기 업데이트가 목표입니다.
Q12:사크라이 서버에 확실한 테스트 환경을 구축해 주었으면 합니다.
A12:2016년 7월13일 사크라이서버의 2차 초기화를 통하여, 캐시아이템의 구입조건 완화, 레벨업NPC 설치등 확실한 테스트를 위한 환경을 구축하였으나, 추가적인 인챈트 관련NPC 등을 한자리에 모아 손쉽게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Q13:블록 처리된 계정이나 관련 캐릭터의 C-Code라도 공지로 알려주시면 안되나요.
A13:블록자 공개에 대해서는 담당부서에 전달하여, 추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Q14:공식 홈페이지에서 C-Code로 캐릭터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A14:C-Code로 캐릭터를 검색하는 기능에 대해서는 별도로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게임내 캐릭터명 변경권이 존재하기 때문에, C-Code의 검색이 가능하게 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고려하고 있지 않은점 참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Q15:골드 PC방을 찾기 어려운데 개인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판매는 못할까요.
A15:골드PC방 서비스의 경우 PC방 사업자만 제공이 가능한 것으로, 개인에게 별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이점 양해를 부탁드리며, 다른 서비스의 추가 개선에 대해서는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16:맵 이동시, 짧지만 느껴지는 프리징 현상이 있습니다. 개선해주세요.
A16:존 서버간의 이동시 서버간 패킷전송 및 리소스 로딩과정에서 일부 늦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작업으로 개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Q17:2차 비밀번호 입력 시, 확인 버튼과 변경 버튼이 너무 가까이 위치해 잘못 누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수정 가능할까요?
A17:가능합니다.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18:최대 길드원 76명 제한을 풀 수 없나요?
A18:검토 결과 제한을 풀어 버릴 수는 없습니다. 현재의 제한보다 늘릴 수 있는 방안을 하반기에 업데이트할 목표입니다.
Q19:길드 UI가 확대가 되지않아 사용이 불편합니다.
A19:확인 후, UI의 개선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적용해 나가겠습니다.
Q20:길드원 최종 접속일 표시를 추가해주세요.
A20:12월 14일 정기점검을 통하여 길드원의 로그아웃 시간이 표기되도록 업데이트된 상태입니다.
 
Q21:소지 개수 한계치 증가는 안되나요?
A21:소지 개수의 추가의 경우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는 관계로 적용이 어렵습니다. 이에 대해 거래불가아이템의 이동제한 완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불편을 해소할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22:창고 보관 개수 증가는 안되나요?
A22:창고 보관량의 최대치를 증가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하지만, 추가적인 창고를 제공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담당자와 이미 게임 내에 고양이손 창고라는 추가적인 창고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고양이손 창고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습니다. 개선 사항은 상반기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23:멀리보기 지원 안되나요?
A23:라그나로크의 기본 시야에 한계치가 존재하여, 고객님들께서 불편을 겪고 계신 부분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쾌적한 게임 이용을 위하여 시야 한계치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담당부서에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Q24:제니 최대 소지량 및 거래가능 최대 제니량 증가는 안되나요?
A24:최대 제니량 증가는 현재 불가능합니다. 거래 시 제니량은 증가가 가능할지 검토 중에 있습니다.
Q25:과거 낙원단 퀘스트를 되돌려 주세요. 91레벨부터 3차전직까지 육성이 매우 어렵습니다.
A25:낙원단은 더욱 쾌적하고 즐거운 게임이용을 할 수 있도록 개편이 된 상태입니다. 말씀해주신 특정 레벨구간 이후 사냥을 좀더 편하게 하실 수 있도록 일루전 컨텐츠가 업데이트 되었으니 참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Q26:퀘스트 NPC를 클릭하면 해당 NPC의 퀘스트 일괄 수령 및 보상 획득은 어렵나요?
A26:해당 내용의 경우 현재는 라그나로크 시스템상 적용이 불가능하지만, 지속적으로 개선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Q27:타락천사의 날개, 모험가 배낭 등의 재판매 예정은 없나요?
A27:해당 아이템에 대한 재판매는 예정되어 있지 않으나, 게임 내 카츄아NPC 를 통하여 보급형 아이템으로 제공되고 있는 점 참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Q28:무한 파리의 날개, 무한 거대 파리의 날개를 캐시샵에서 판매하거나 제니로 판매하면 안되나요?
A28:초보자가 사용할 수 있는 무게가 0인 “초보자용 파리의 날개”가 1월 18일 사크라이에 적용 되었습니다. 고레벨을 위한 방안도 고려 중인 상황입니다.
Q29:로컬라이징 맵 중 아직 몬스터 카드가 업데이트되지 않은 지역이 있습니다. 추가 계획이 있나요.
A29:누락된 카드 일러스트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누락된 카드 일러스트가 없도록 하고, 그 후에는 컨텐츠 업데이트 시 카드 일러스트도 함께 업데이트 하는 것이 개발 목표입니다.
Q30:3-2차 직업군의 유물 아이템은 언제 업데이트 되나요?
A30:직업군별 세트 아이템들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구성 중이며, 추후 업데이트 시 홈페이지를 통해 최우선으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31:‘대장장이의 축복‘, ‘이속증가 포션‘ 등을 파라마켓에서 팔면 안되나요?
A31:파라마켓에서 “대장장이의축복” 등의 특수아이템등을 판매하는 것은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으나, "이속증가 포션"의 구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부분은 담당자와 검토하겠습니다.
Q32:다양한 캐릭터를 필요로하는 메모리얼 던전을 제작할 계획이 있나요?
A32:다수의 인원이 필요할 정도로 어려운 메모리얼 던전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Q33:메모리얼 던전에서 NPC의 대화가 너무 길어 각종 버프 아이템의 효과가 허무하게 지나가게 됩니다. NPC 대화 스킵을 추가해주세요.
A33:메모리얼 던전에 스킵 기능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악몽의 지터벅’ 같은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Q34:구 서버 통합 계획은 없나요?
A34:서버통합의 경우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Q35:전 서버 통합 공성같은 것은 없나요?
A35:현재 시스템상 서버간 통합공성의 경우, 시스템구현이 어렵습니다. 통합공성은 아니지만, 서버간 통합으로 진행할 수 있는 컨텐츠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36:서버 통합이 안된다면 타 서버로 캐릭터 이전 계획은 없나요.
A36:현재로서는 계획이 없습니다.
Q37:공성 보상으로 획득하는 이그드라실 열매가 무거워요.
A37:하반기에 공성전을 개편하는 것이 개발 목표 입니다.
Q38:공성전에 필요한 소비아이템을 NPC가 판매해주면 안될까요?
A38:공성 시스템 개편 시, 신급 아이템 개편과 함께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Q39:신급 아이템인 [헤르보르 아르비트] 의 착용 제한이 왜 3차 전용인가요. TE공성전의 신급 아이템이지만 TE캐릭터는 물론 확장직업군도 착용할 수 없습니다.
A39:TE 공성전을 기획 시 TE 공성전에서 얻은 아이템을 가지고 상위 공성전을 도전하도록 하는 것이 의도였습니다. 현재는 TE 공성전만을 즐기시는 유저도 많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런 유저분들을 위한 컨텐츠도 검토 하도록 하겠습니다.
Q40:공성전에 대한 보상 감소 이후, 추가 컨텐츠나 보상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나요.
A40:공성 보상을 강화하거나 공성에 필요한 소비를 완화하는 등 다양한 보상에 대해서 논의 중 입니다.
 
Q41:공성전에서 도람족의 생존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의도된 부분인가요.
A41:도람족도 PVP 아이템의 옵션을 적용 받도록 업데이트가 준비 중입니다. 1분기 중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Q42:RWC 개최 계획은 없나요?
A42:현재로서는 계획이 없습니다.
 
*1:1要望(原文)
Q51:마도기어 탑승 시, 머리 부분이 위로 떠있는 것을 수정해주세요.
A51: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52:게임 내의 장비에도 제련 옵션의 추가 등 옵션에 신경 써 주세요.
A52:제련당 증가하는 옵션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추가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Q53:스킬 설명에도 소모 SP관련 내용을 추가해주세요.
A53:스킬설명에 소모SP를 추가하는 부분에 대해 담당자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Q54:아이템 비교하기 옵션이 클라이언트에 저장되도록 해주세요.
A54:하반기 중에 개선 사항을 업데이트 하기 위한 목표로 진행중입니다.
Q55:1:1 대화창이 맵 내 이동, 다른 맵으로 이동하여도 유지되게 해주세요.
A55:1:1 대화창이 맵이동시 유지될 수 있는지 확인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반기 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Q56:기존 투구들의 의상화에 대해서 신경 써 주세요.
A56:기존 투구들의 의상화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이며, 추가를 원하는 아이템이 있으실 경우 1:1문의로 문의해주시면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Q57:마우스 포인터에 따라오는 셀 표시를 On/Off 하여 클라이언트에 저장할 수 있게 해주세요.
A57:해당 내용에 대해 담당자와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58:로드나이트 [오라 블레이드] 스킬의 버프 아이콘을 추가해주세요.
A58:스킬의 버프아이콘의 경우 여러가지 확인이 동반되어야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빠른 적용이 어렵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담당자들과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Q59:악기 장착 시에도 [서비어 레인스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A59:[서비어 레인스톰] 의 변경에 대해서는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60:아크비숍도 전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마계열 스킬을 개선해주세요.
A60:아크비숍의 구마계열 스킬을 전투에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논의가진행중입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추가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61:아크비숍이 사냥할 수 있도록 구마계열 사냥터를 만들어주세요.
A61:해당 내용의 개선을 위해 일루전 던전의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오니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Q62:3차 레인져의 트랩 스킬에 적용되지 않는 옵션과 버그가 많고, 불편한 부분이 많습니다.
A62:트랩 계열에 대해서는 다양한 방면으로 사양 변경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Q63:낙원단 퀘스트 중 난이도가 어려운 퀘스트 들이 있습니다.
A63:1:1 문의를 통해 전달해주시면 난이도 조절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Q64:워록의 [어스 스트레인] 스킬으로 타격시 타격시바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리셋되며, 종종 데미지를 입히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A64:현재로서는 사양입니다. 다만 추후 개편 시 해결할 수 있도록 고려하겠습니다.
Q65:소서러의 [바레티르 스피어]스킬에 풍속성 마법 데미지 증가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해주세요.
A65:버그가 아닙니다. 물리+마법의 특수공격이기 때문에 마법 데미지 부분에만 적용되어 눈에 띄는 증가는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Q66:소서러의 정령 관련 개선이 필요합니다.
A66:정령의 활용, UI 개선, 버프의 유지시간 표시 등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Q67:워록의 리딩 스펠북의 작동 방식과 UI개선이 필요합니다.
A67:워록 직업이 리딩 스펠북을 좀 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논의해보겠습니다.
Q68:서몬 볼의 스킬 레벨이 전혀 의미가 없는데, 한번에 소환할 수 있게 개선할 수 있나요.
A68:해당 스킬은 스킬 레벨별로 유지시간 및 방출 시의 데미지 증가 정도만 차이나는 상태입니다만, 한번에 소환하는 기능에 대해서는 [테트라 볼텍스]와의 연계 때문에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69:소서러 등 일부 직업군은 전사자 모자의 스킬 데미지 증가 옵션이 불합리한 상태입니다.
A69:전사자 투구에 대해서는 추가 구성중인 아이템이 준비 중입니다.
Q70:의제의 로브 아이템은 아첨의 로브와 옵션이 겹치는 부분이 있는데 개편해주었으면 합니다.
A70:의제의 로브 아이템은 정상적인 아이템으로 이 후 추가될 로브 아이템을 기대해주세요.
 
Q71:소서러의 [스펠 피스트] 스킬은 사용하기에 편의성 및 실제 성능 개선이 필요합니다.
A71:[스펠 피스트] 스킬을 좀더 사용될 수 있도록 논의하겠습니다.
Q72:아크 비숍에 대한 추가 개선은 없나요?
A72:아크 비숍에게 자신의 위치로 맵 내의 위치한 파티원을 불러오는 스킬 등, 많은 방면으로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유저 간담회에서 직업군 밸런스 개편에 대해 논의된 내용을 발표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Q73:메모리얼 던전 내부에서 파장 양도가 되지 않도록 수정된 후, 파티장 양도시 튕기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A73:현재 메모리얼 던전 내에서 접속이 끊어졌을 경우, 재 접속시 그 위치에서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개선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1분기 안에 개선 작업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Q74:제니 소모 컨텐츠 확대 계획을 알려주세요.
A74:현재 카츄아 시스템 추가 업데이트, 파라 마켓 가격 개선, 포션 추가, 제니 로또 등 다양한 방면에서 컨텐츠를 준비 중이며, 1분기에 매 월마다 순차적으로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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